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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ㅣ 2025년 도입ㅣ운영과 실행방안

by 마이벤자민 2022.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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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내년 고등학생 1학년이 되는 학생들 시작으로 2025년 부타 전 학년을 상대로 순차 도입하게 될 고교학점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고교학점제란?
2. 고교학점제의 필요성
3. 고교학점제의 운영방식
4. 고교학점제의 운영사례 
5. 고교학점제의 진로 및 적성 정보
6. 고교학점제의 과목안내
7. 고교학점제의 단계적 이행
8. 고교학점제의 성취평가제

 

1. 교교 학점제란?


출처 교육부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는 제도입니다.
  • 지금까지 고등학생들은 주어진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듣게 되는 것입니다.
목표한 성취 수준에 도달했을 때 과목을 이수하는 제도입니다.
  • 기존에는 학생이 성취한 등급에 상관없이 과목을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학생이 목표한 성취 수준에 충분히 도달하였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과목 이수를 인정해 줍니다. 따라서 배움의 질이 보장될 수 있습니다.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한 경우에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  기존 고등학교에서는 출석 일수로 졸업 여부를 결정하였습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누적된 과목 이수 학점이 졸업 기준에 이르렀을 때 졸업이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졸업이 곧 본질적인 학력 인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도 대학과정과 마찬가지로 졸업과정에 필요한 모든 학점을 이수해야만 졸업이 가능해진 겁니다. 

2. 고교학점제의 필요성

학생 맞춤형 교육을 통해 잠자는 교실을 깨울 수 있습니다.
  • 획일적인 교육을 통해서는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기 어려운데 고교학점제로 인해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고 진정한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학생의 학습 동기와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필요합니다.
  • 직업 세계가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서는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개척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배움이 무엇인지를 찾게 함으로써 진로 개척 역량과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꼭 필요합니다
  • 학습의 속도가 다르고 학습의 목표도 다른 학생들을 수직적으로 서열화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저하시키고 고교학점제는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다양한 능력과 적성을 가진 학생 개개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제도가 될 것입니다. 

 

3. 고교 학점재의 운영방식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다음의 단계에 따라 학사제도를 운영하게 됩니다. 

표를 통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교육부

 

 

  • 교육과정 : 학교에서는 우선 학습자의 과목 선택권이 보장되는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을 편성합니다.
  • 수강신청 : 학생의 학업 설계 결과와 수요 조사를 반영하여 개설이 가능한 과목을 확정하고 학생은 개설된 과목 중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개인 시간표를 작성합니다.
  • 수업 : 개인 시간표에 따라 수업에 참여하게 됩니다.
  • 이수/미이수 : 교사는 석차보다는 학생이 성취 기준에 어느 정도 도달했는가를 평가하고 학생의 과목 이수 여부를 결정합니다.
  • 학점 취득 : 학생은 이수한 과목에 대한 학점을 취득하게 됩니다.
  • 졸업 : 누적 학점이 졸업 기준에 도달하게 되면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됩니다. 

4. 고교학점제의 운영사례

연구 / 선도학교의 운영사례
  • 연구학교 (전국 13 학교) : 학점제 운영을 위한 우수 모델을 발굴하고 제도 개선 및 소요 인프라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 교육부 요청에 따라 시. 도교육청이 지정하는 학교를 말합니다. 

 

  • 선도학교 (전국 60 학교) : 시. 도교육청 및 학교의 자율성과 특수성을 고려하여 지역별 다양한 운영 모델을 발굴 확신하는데 목적이 있어 시. 도교육청이 학교의 자체 계획을 평가하여 지정 운영하는 학교를 말합니다. 

 

5. 고교학점제의 진로 및 적성 정보

진로 심리 검사 및 직업 학과 검색사이트 정보
  • 진로 정보망 커리어넷
  • 워크넷
  • 창의인성 교육넷(한국 과학창의재단)
  • 꿈길(교육부)
  • 중소기업탐방 프로그램(고용노동부)
  • 한국 잡월드(고용노동부)

6. 고교학점제의 과목안내

 

  •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교과목 편제
보통
교과
기초 국어 국어 화법과작문,독서, 언어와 매체,문학 실용국어,심화국어,고전 읽기
수학 수학 수학 I , 수학 Ⅱ ,미적분,확률과 통계 살용 수학, 기하, 경제 수학,수학과제 탐구
영어 영어 영어회화,영어 I, 영어독해와 작문,영어Ⅱ 실용 영어,영어권 문화,진로 영어,영미 문학읽기
한국사 한국사    
탐구 사회
(역사/도덕포함)
통합사회 한국지리,셰계지리,세계사,동아시아사, 경제, 정치와 법,사회·문화,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여행지리, 사회문제 탐구,고전과 윤리
과학 통합과학
과학탐구
실험
물리학 I,화학 I,생명과학 I,지구과학 I 물리학 Ⅱ, 화학 Ⅱ,생명과학 Ⅱ,지구과학 Ⅱ ,과학사,생활과 과학,융합과학
체육
미술
체육   체육,운동과 건강 스포츠 생활,체육탐구
예술(음악/미술)   음악,미술,연극 음악 연주,음악 감상과 비평, 미술 창작,미술 감상과 비평
생활
교양
기술·가정   기술·가정,정보 농업생명과학,공학일반,창의 경영,해양문화와 기술,가정과학,지식 재산 일반
제2외국어   독일어 I,프랑스어 I,스페인어 I, 중국어 I,일본어 I,러시아어 I, 아랍어 I,베트남어 I 독일어 Ⅱ,프랑스어 Ⅱ,스페인어 Ⅱ, 중국어 Ⅱ,일본어 Ⅱ,러시아어 Ⅱ, 아랍어 Ⅱ,베트남어 Ⅱ
한문   한문 I 한문 Ⅱ
교양   철학,논리학,심리학,교육학,종교학,진로와 직업,보건, 환경,실용경제,논술  
전문교과 I 과학계열 심화 수학 I,심화 수학 Ⅱ,고급 수학 I,고급 수학 Ⅱ,고급 물리학,고급 화학,고급 생명과학, 고급 지구과학,물리학 실험,화학 실험,생명과학 실험,지구과학 실험,정보과학,융합 과학탐구,과학과제 연구,생태와 환경
체육계열 스포츠 개론,체육과 진로 탐구,체육 지도법,육상운동,체조 운동,수상 운동,개인·대인 운동 등
예술계열 음악이론,음악사,시창·청음,음악 전공 실기, 합창, 합주, 공연실습,미술 이론,미술사, 드로잉 등
외국어계열 심화 영어 회화 I,심화 영어 회화 Ⅱ, 심화 영어 I,심화 영어 Ⅱ,심화 영어 독해 I,전공 기초 독일어 등
국제계열 국제정치,국제경제,국제법,지역 이해,한국 사회의 이해, 비교문화, 세계 문제와 미래사회, 국제 관계와 국제 기구, 현대 세계의 변화,사회 탐구방법,사회과제 연구
전문교과Ⅱ: 국가직무능력표준(NCS)과연계된 17개 교과(군)47개 기준학과에 띠라 전문 공통과목,기초과목, 실무과목으로 구분(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대상 교과)
 

7. 고교학점제의 단계적 이행

 

출처 충북교육청

 

 

8. 고교학점제의 성취평가제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교육제도이고 학생들에게 같은 것을 배우기를 강요하지 않으며 저마다의 개성을 발휘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학습을 자기 주도적으로 진행해 나가는 것을 지원합니다.

그러므로 학생이 성적에 구애받지 않고 최대한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하여 자유롭게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이 마련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누가 더 잘했는지를 평가하기보다 학생이 무엇을 어느 정도 성취하였는지를 평가하는 성취평가제가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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